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학스테이션 새소식

home > 커뮤니티 > 유학스테이션 새소식

호주 국외에서 신청하는 학생비자 발급 재개 및 변경사항 발표

유학스테이션 2020-07-22 조회수 2,972

 


 

호주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320일부터 자국민과 영주권 소지자, 이들의 직계가족을 제외한 모든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호주 국외에서 유학생들이 신청하는 학생비자 발급이 중단되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7월 20일에 호주정부의 이민시민권이민자 서비스 및 다문화부 앨런 터지(Alan Tudge) 장관대행은 코로나19 대유행에서 벗어난 이후에 호주가 여전히 전세계 유학생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유학목적지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학생비자 관련 변경사항을 발표했습니다. 

 

발표된 호주학생비자 관련 변경사항은 호주 국외에서 호주유학을 위해 호주학생비자를 신청하는유학생들과 호주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유학생들을 위한 조치들이 포함되어 있다.

  

학생비자 관련 변경사항을 살펴보면

 

● 그동안 중지되어 있던 호주 국외에서 신청하는 학생비자발급을 재개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향후 호주가 외국인들의 입국을 허용하게 될 경우 미리 학생비자를 발급받아 호주 입국이 즉시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발급받은 학생비자기간 안에 학업을 마칠 수 없어 학생비자를 다시 신청해야 하는 경우에 비자신청비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학생비자를 소지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호주 국외에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경우 온라인 수업도 졸업생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호주 국내에서의 학업으로 적용됩니다. 일정기간 이상 호주 국내에서 유학을 하고 호주대학을 졸업한 유학생들은 2-4년 기간의 졸업생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호주 국외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는 경우에는 해당기간은 졸업생비자 신청을 위해 만족해야하는 호주 국내에서의 학업기간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번 조치로 인해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호주 국외에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유학생들이 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주학생비자를 소지하고 호주대학을 졸업한 유학생들은 호주 국외에서도 졸업생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졸업생비자는 호주 국내에서만 신청이 가능한데 코로나19로 인해 호주로 입국할 수 없는 유학생들을 위한 조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영어시험을 볼 수 없거나 시험일정이 연기된 경우, 학생비자 발급을 위한 영어시험성적 제출 기한을 연장해준다는 내용입니다.

 

앨런 터지 장관대행은 이번 조치는 자국민들의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을 따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유학생들이 더 이상 피해를 입어서는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치가 호주가 외국인의 입국을 허용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호주 국외에서 신청하는 학생비자 발급을 재개하겠다는 조치는 호주대학교 입학과 편입, 어학연수, 조기유학을 준비하던 유학생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호주가 언제쯤 외국인의 호주 입국을 허용해줄지는 아직 발표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기를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를 고려했을 때 조만간 외국인 입국이, 특히 유학생의 경우 허용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호주대학교 입학 및 편입, 조기유학, 어학연수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상담 및 입학수속을 서두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호주학생비자 관련 변경사항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 및 호주유학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20년간 호주유학을 전문으로 해온 호주전문유학원 유학스테이션 서울/부산 센터 전화 문의 또는 홈페이지에서 무료상담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QUICK MENU